문제를 해결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단서는 저절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를 찾는 과정에서 연관 관계와 인과 관계를 구분하지 못하면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기 쉽습니다. 피플펀드컴퍼니에서 엔지니어로 일하며 고민하고 있는, 연관 관계와 인과 관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연관 관계

문제 현상과 관련이 있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문제의 원인이 되는 것, 문제 현상의 결과에서 비롯되는 것,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더라도 유사한 구조를 갖고 있는 것 등은 모두 연관 관계에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연관 관계는 매우 넓고 복잡하기 때문에, 이를 모두 고려하다 보면 너무나 많은 정보 속에서 목적을 잃기 쉽습니다.

인과 관계

문제 현상의 원인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문제와 연관 관계에 있는 요소 중 일부이며, 치열한 고민 없이는 쉽게 분별할 수 없습니다. 연관 관계에 있는 요소는 너무 많은 반면, 인과 관계에 있는 요소는 오히려 너무 적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관찰되는 현상들을 바탕으로 논리적인 추론을 더하여 인과 관계에 있는 요소들을 찾아내야 합니다. 이후에는 각 원인을 검증하고, 때로는 실험해보며 문제 해결에 다가가게 됩니다.

마치며

연관 관계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일은 비효율적이며, Guessing game에 가깝습니다. 물론, 소가 뒷걸음치다 쥐를 잡은 격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때의 행운은 원인을 찾아내는 연습조차 되지 않으므로, 별로 의미 있는 일이 아닙니다. 인과 관계를 찾기 위해 고민한다면 문제 해결 방안의 선택지를 줄여,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더불어, 특정 문제에 국한되지 않는 문제 해결의 일반적 경험을 쌓게 될 것입니다.